코로나 상황이 안정되면서 해외여행이 다시 붐이 일고 있습니다. 먼 곳을 여행하려면 비행기를 장시간 타고 가야 하죠. 이럴 때 발이 붓거나 불편할 수 있습니다. 지난 겨울 터키로 여행을 갔었는데 11시간이 넘는 비행 시간이어서 상당히 힘들더군요. 움직이질 못하니 특히 발이 부어서 고생했습니다.
장거리 여행 중 발 붓기 예방하는 10가지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아래 내용을 잘 보시고 미리 준비하시면 발 붓기 예방이 되어 장거리 여행이 보다 편안하고 즐거운 여행이 될 겁니다.

여행 중 부은 발을 예방하는 10가지 방법
발 붓기 예방 1. 여행 중에 물을 마셔라
물을 자주 그리고 많이 마시면 과도한 나트륨을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탈수가 시작되지 않도록 여행 전날과 여행 당일에 물을 많이 마시는 게 좋습니다.
비행기 안에는 물을 가지고 탈 수 없으니 물병만 갖고 비행기에 탑승해서 수분을 유지하기 위해 필요에 따라 물을 보충해 주면 됩니다. 물을 많이 마시는 또 다른 장점으로는 화장실 자주 감으로 인해서 다리 근육을 풀어줄 수 있다는 것입니다.
발 붓기 예방 2. 식단을 조심하고 짠 음식을 피하라
당일은 물론 전날도 가급적 소금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발을 더욱 붓게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발 붓기 예방 3. 압박 양말 한 켤레를 준비하라
장거리 비행기를 탈 때 무릎까지 오는 압박 양말을 신어 주면 좋습니다. 보통 신는 발목 위가 수축하는 정상적인 양말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발 붓기 예방 4. 장거리 비행에서는 다리를 쭉 뻗으라
전문가는 2시간 이상의 비행에서는 매 시간마다 일어나서 통로를 걸으라고 권합니다. 서있거나 화장실에 걸어가는 것은 혈액을 흐르게 하고 붓기를 막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비행기 안이 비좁긴 하지만 화장실을 가면서 다리의 혈액 순환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발 붓기 예방 5. 좌석에서 운동하라
일어나서 걸을 수 없을 때도 발의 근육은 움직일 수 있습니다. 발끝을 위아래로 향하게 해주고, 발을 움직이도록 좌우로 움직이세요. 중요한 점은 오랜 시간 동안 활동을 하지 않은 후에 발, 종아리, 다리의 근육 등을 움직여 주는 것입니다.
발 붓기 예방 6. 가방을 머리 위에 보관하라
만약 좌석의 발 아래에 휴대용 가방이 있으면 가뜩이나 좁은 공간이 더 좁아지게 됩니다. 그렇게 되면 발을 더 움직일 수 없게 되고 이는 다리로의 혈액 공급을 차단하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그러니 가방은 머리 위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필요한 물건은 미리 꺼내 놓거나 불편하더라도 가방은 일단 머리 위 보관함에 넣어 두는 것이 건강에 좋습니다.
발 붓기 예방 7. 다리를 꼬지 마라
몇 시간 동안 앉아 있을 때는 이미 혈액 순환이 느려지므로 다리를 꼬는 것으로 더 혈액 순환을 막을 필요는 없습니다. 다리를 꼬는 자세는 일상에서도 좋지 않다고 합니다. 다리를 꼬면 장도 꼬인다고 하죠. 일상 생활에서도 그런데 비좁은 비행기, 그것도 장시간 여행에서 다리를 꼬는 것은 매우 좋지 않습니다.

발 붓기 예방 8. 착석한 상태에서 정기적으로 위치 변경
좁은 좌석에 앉았을 때 다리의 위치가 다리 정맥의 압력을 늘려주기 때문에 한 자세로 너무 오래 앉아 있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전문가들은 앉은 자세를 자주 바꾸어 주는 것이 좋다고 조언하고 있습니다.
발 붓기 예방 9. 발을 올려 혈류 회복을 도와주라
다리를 올린 채로 유지하는 것이 혈액 순환을 개선 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가능한 한 다리와 발을 들어주는 것이 발 붓기 예방에 좋습니다. 옆에 아무도 없다면 다리를 쭉 뻗고 다리를 좌석 위로 올리세요. 비록 좁은 공간이지만 머리를 짜내면 얼마든지 몸을 움직이고 운동을 할 수 있습니다.
발 붓기 예방 10. 편안하고 실용적인 신발 선택
비행기에서 나누어 주는 슬리퍼나 아니면 집에서 본인에게 편한 슬리퍼 같은 편한 신발을 준비해서 신고 있는 것도 장거리 여행 중 발 붓기 예방에 좋습니다. 그리고 비행 중간 중간에 발을 마사지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발 마사지는 형액 순환을 촉진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여행 후 발의 붓기를 줄이는 방법
위의 방법들은 비행기에서 내린 후에도 해주면 좋습니다.
가령 숙소에서 발을 높이 올려두거나, 마사지를 해주거나, 편한 신방을 신어 주고, 물을 많이 마시고, 소금 섭취를 줄여 주는 것이 여행으로 인한 발 붓기를 예방하는 데 좋은 방법입니다.
즐겁게 여행을 다니기 위해서는 일단 다리가 아프지 말아야 합니다. 그리고 즐거운 여행을 다녀온 후에 몸이 불편해진다면 여행의 즐거움이 괴로움으로 될 수 있습니다. 여행 전이나 여행 시에 특히 다리가 피곤하지 않도록 해주시는 것이 여행의 즐거움을 지키는 방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