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골이 줄이는 법 6가지, 이것만 지켜도 코골이 방지 가능합니다.

코를 심하게 골며 자는 분들이 습니다. 본인은 잘 모르는 데 옆사람은 여간 괴로운 게 아니죠. 코골이 줄이는 법 알아보겠습니다.

십여 년 전에 1박 2일 세미나에 가서 잠을 자는 데 옆 사람이 코를 정말 심하게 골았습니다. 이 분은 그냥 시끄러운 게 아니었습니다. 드르렁하면서 숨을 쉬는 데 그 다음에 숨을 내뱉지를 않았습니다. 들숨은 있는데 날숨이 없었습니다. 너무나 놀랐는데 10~15초 후에 내뱉더군요.

그래도 혹시나 이분 숨을 계속 쉬지 않으면 어쩌나 불안해서 도시 잠을 잘 수가 없었습니다. 이렇게 심하게 고는 코골이는 타인에게 피해를 줄 수가 있습니다.

코골이 줄이는 법 잘 보시고 타인을 위해서도 꼭 실천해 보시기 바랍니다.

 

코골이-줄이는-법
코골이-줄이는-법

 

코골이 줄이는 법 6가지

코골이 원인

코골이의 원인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코에 질환이 있는 경우도 있고, 비만이 원인이 경우도 있고, 잘못된 생활 습관, 기도의 문제 등 다양한 원인이 있습니다. 코골이가 심한 경우는 원인에 따라 정확한 치료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심하게 코를 고는 분들은 위에 경우처럼 수면 무호흡증으로 이어지기도 합니다. 이를 방치하게 되면 수면 중 산소 공급이 원활하지 않아 만성 피로 또는 낮에 졸리는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이뿐 아니라 장기적으로 지속되면 뇌졸증이나 당뇨, 심근경색, 치매 등의 발병 위험이 높아진다고 하니 코골이를 간단하게 넘길 일이 아닙니다. 코골이를 방지하기 위해

코골이가 심하면 병원에서 제대로 된 치료를 받아야 하지만, 그렇게 심하지 않다면 일단 아래에 알려드리는 방법을 먼저 해 보시기 바랍니다.

코골이 줄이는 법 1 : 피로를 없애라

몸이 많이 피곤하면 평상 시 코를 골지 않던 사람도 자면서 코를 고는 일이 많습니다. 그만큼 신체의 피로는 자는 사람으로 하여금 코를 골게 만듭니다.
그런데 역으로 코를 골며 자게되면 피곤해 지기도 합니다. 왜 그럴까요?

코를 심하게 골며 자게되면 머리의 열을 식혀주지 못해서 아침에 잠에서 깨었을 때 피곤을 느끼게 됩니다. 이게 계속되면 만서 피로가 되는 것이죠. 그래서 코골이를 고치고 만성 피로 증상이 사라지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그러니 일단 피로가 몸에 쌓이지 않도록 신체 관리와 생활관리를 잘 해야 합니다.

코골이 줄이는 법 2 : 술 마시지 않기

만취한 경험이 있는 분들은 그 다음날 매우 피곤함을 느껴 보셨을 겁니다. 위에 글에서 피곤하면 코를 골며 자게 된다고 했지요. 마찬가지로 과음하게 되면 몸이 피곤해지고 코를 심하게 골며 자게됩니다. 이유는 술을마시게 되면 기도가 좁아지게 되는 데 이로 인해 코를 골며 자게 되는 것입니다. 때문에 잠을 자기 전에는 과음을 피하는 것이 코골이 줄이는 법 중 하나입니다.

코골이 줄이는 법 3 : 체중 조절

보통 마른 사람보다는 살이 찐 사람들이 코골이를 심하게 하는 걸 볼 수 있습니다. 신체 전반적으로 살이 찌다보니 기도에도 지방이 축적되어 있어 기도가 압박을 받아 생기는 현상입니다. 이런 경우에 해당한다면 체중을 줄여 주는 것만으로도 코골이를 줄일 수 있습니다. 적절한 체중을 유지하는 것은 코골이뿐 아니라 전반적인 건강에도 좋습니다. 스트레스와 함께 비만은 만병의 근원이라고 하니 적절한 체중을 유지하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코골이 줄이는 법 4 : 염증 제거

코 안의 빈 공간인 비강에 염증이 있게 되면 비강과 목을 잇는 길이 좁아지게 됩니다. 이로 인해 코를 고는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비강에 염증이 있다면 치료를 통해 제거해 주면 코골이 증상을 없앨 수 있습니다.

코골이 줄이는 법 5 : 자는 자세

깨어 있을 때나 잠을 잘 때나 자세는 중요합니다. 자세만 똑바로 잘 유지만 해줘도 많은 병을 예방할 수 있다고 합니다. 하루 평균 7시간 정도를 자는 데 자세가 좋지 않다면 건강에 이롭지 못한 것은 당연합니다.

코골이를 하시는 분들은 옆으로 누운 자세로 자는 것이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똑바로 누워 자게 되면 기도가 압박을 받아 코를 심하게 골게 되기 때문입니다. 옆으로 누워 잘 때 베개를 조금 높게 해주면 기도가 넓어져서 코골이 방지에 더 좋다고 합니다.

코골이 줄이는 법 6 : 청결

우리 눈에 보이지는 않지만 이불이나 매트리스, 베갯잇에는 진드기들이 서식하고 있습니다. 반려동물을 데리고 자는 경우도 좋지 않습니다. 알레르기 물질이 나올 수 있기 때문입니다. 침대 시트나 이불, 베갯잇 등을 청결하게 유지해 주어야 합니다. 또 반려동물은 데리고 자지 말고 밖에서 재우는 것이 좋습니다.

 

코골이 줄이는 법 6가지 정리

코를 심하게 골면 본인은 잘 몰라도 옆에서 자는 사람은 정말 힘듭니다. 코를 고는 본인은 잘 자는 데 옆에 있는 사람은 잠을 못 자게 되지요. 그러나 코를 심하게 골면 본인의 건강에도 좋지 않고 수면무호흡증이 올 수도 있으니 심한 코골이는 고치는 것이 좋습니다.

코골이 증상이 너무 심하고 고치기 힘들 정도라면 병원의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일상에서 실천하기 쉬운 위의 코골이 줄이는 법 6가지를 먼저 실천해 보시고 건강한 숙면을 취하시기 바랍니다.

장거리 여행 중 발 붓기 예방 법

만 65세 이상 임플란트 싸게 하는 법

Leave a Comment

<볼만한 글>